본문 바로가기
<Book>/<소설,에세이>

책 <위대한 앰버슨가>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by [SeMo] 2023. 9. 26.
반응형
728x170

부스 타킹턴(지은이), 최민우(옮긴이), 휴머니스트(출판)

위대한 앰버슨가

"위대한앰버슨가(The Magnificent Ambersons)"는 부스 타킹턴의 작품으로, 1918년에 발표되었고 1919년에 퓰리처상을 수상한 소설입니다. 이 작품은 산업혁명이 미국 사회와 문화를 변화시키면서 부유한 가문의 몰락을 그린 사회 풍자 드라마로, 개인의 탐욕과 자만심, 그리고 기술의 발전에 대한 저항이 어떻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후진적으로 남게 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이야기는 가상의 중서부 도시를 배경으로 아버슨 가문, 특히 도도하고 자만심이 강한 젊은 주인공 조지 아버슨 미나퍼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그는 가문의 부와 지위에 안주하며, 신생산업에 투자하여 부를 늘리려는 사업가인 유진 모건을 비난하고 무시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차 산업이 성장하게 되면서 아버슨 가문은 점차 몰락해가고, 그들의 부와 지위는 빠르게 사라지게 됩니다.

"위대한 앰버슨가(The Magnificent Ambersons)"는 기술적 변화와 산업화의 시대에 불가피하게 다가오는 사회적 변화에 대한 타킹턴의 시사점을 잘 보여줍니다. 이 소설은 또한 부와 권력이 어떻게 개인의 가치관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며, 그러한 부와 권력이 얼마나 빠르게 변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줄거리

"위대한 앰버슨가(The Magnificent Ambersons)"는 아버슨 가문의 주인공 조지 아버슨 미나퍼와 그의 가문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겪는 시련을 그립니다. 아버슨 가문은 그들이 사는 작은 도시에서 가장 부유하고 영향력 있는 가문이지만, 조지는 그의 부유함과 미모로 인해 자만심이 강해집니다. 그의 도도함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를 싫어하게 만들지만, 그의 어머니 이사벨은 그를 맹목적으로 사랑합니다.

이사벨은 어린 시절의 사랑인 유진 모건에게 여전히 마음이 있는데, 유진 역시 그녀를 사랑하지만 그녀가 이미 결혼해 버린 것을 알고 그녀를 포기하게 됩니다. 유진은 이후에 자신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자동차 회사를 세우게 되어 부를 축적하게 됩니다.

한편, 조지는 유진이 그의 어머니에게 다가오는 것을 원치 않아 유진을 무시하고 경멸하게 됩니다. 조지는 유진의 자동차 사업을 가치 없는 것으로 여기며, 그의 가문이 쌓아올린 전통과 명예를 침해하는 것으로 느낍니다. 그러나 조지의 이런 생각은 사회의 변화와 그에 따른 경제적 변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그의 무지함을 보여줍니다.

조지는 가문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유진과 그의 어머니 사이의 사랑을 방해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이사벨은 점차 건강을 잃어가게 됩니다. 그녀는 결국 병에 걸려 사망하게 되는데, 그녀의 죽음은 조지에게 큰 타격을 줍니다.

이사벨의 죽음 후, 아버슨 가문의 재산은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새로운 산업혁명은 아버슨 가문이 지닌 기존의 재산과 지위를 무너뜨리게 되고, 가문은 결국 몰락하게 됩니다. 반면 유진의 자동차 회사는 성공을 거두게 되어 그는 부유해집니다.

조지는 가문의 몰락과 함께 그의 오만함을 깨닫게 되고, 그의 실수와 자신의 무지함을 인정하게 됩니다. 그는 유진에게 사과하며, 자신의 삶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그는 이 과정에서 겸손함을 배우게 되고, 자신의 실수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그가 성장하고, 성숙해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위대한 앰버슨가(The Magnificent Ambersons)"는 아버슨 가문의 몰락을 통해 기술의 발전과 사회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이 소설은 부와 권력에 대한 갈망이 어떻게 인간의 가치관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는 산업화의 시대에 인간의 가치와 자만심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는 소설입니다.

 

반응형

저자 "부스 타킹턴"

Booth Tarkington

부스 타킹턴(Booth Tarkington)은 1869년에 미국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퍼듀 대학과 프린스턴 대학에서 공부했지만 학위는 받지 못했습니다. 1899년에는 첫 장편소설인 《인디애나의 신사》를 발표하기 전까지 습작 시기를 거쳤지만, 이후로는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소설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며 활발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그의 소설은 모두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다수의 인기 희곡도 썼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뮤지컬이나 영화로 각색되기도 했습니다. 타킹턴은 문학계 외에도 인디애나주 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어 정치인으로도 활약했습니다. 이 때의 경험은 소설집 《무대에서》(1905)에 반영되었습니다.

타킹턴의 대표작은 앰버슨 가문의 몰락을 다룬 《위대한 앰버슨가》(1918)입니다. 이 소설로 그는 1919년 퓰리처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작품은 1942년 오슨 웰스 감독에 의해 동명의 영화로 제작되어 다시 한 번 큰 주목을 받았으며, 모던 라이브러리에서 선정한 '20세기 최고의 영어 소설 100선'에도 포함되어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습니다. 시력이 나빠지기 시작한 1920년대에도 창작 활동을 멈추지 않고 비서에게 구술하면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외의 작품으로는 《혼란》(1915), 《앨리스 애덤스》(1921), 《중부 지역 사람》(1924) 등이 있습니다. 타킹턴은 1946년에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점

"위대한 앰버슨가(The Magnificent Ambersons)"를 읽고 나서, 저는 부와 지위에 대한 과대평가와 변화에 대한 거부가 어떻게 개인과 가문을 파멸로 이끌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저에게 산업 혁명과 같은 사회적 변화를 수용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교훈을 가르쳐주었습니다.

조지 아버슨 미나퍼의 캐릭터를 통해, 저는 자만심이 어떻게 자신을 고립시키고, 결국에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드는지 목격했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한 완전한 책임을 지지 않으면서도 불가피한 몰락을 경험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강력한 교훈이었으며, 그러한 행동의 결과가 얼마나 파괴적일 수 있는지를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이 작품은 또한 산업혁명이 미국 사회와 문화에 미친 광범위한 영향을 놀랍게 잘 보여주었습니다. 유진 모건과 그의 자동차 사업을 통해 저는 기술과 진보가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는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는 저에게 개인적으로 매우 흥미로운 통찰력을 제공했고, 또한 현대 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작품은 개인의 가치와 성장에 대한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조지가 겸손과 사과의 가치를 배우는 과정은 그가 인간성을 찾아가는 여정을 보여주었고, 이는 매우 감동적이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저에게 개인적인 삶에서 실패와 실수를 인정하고, 그로부터 배우며, 성장하는 것의 중요성을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위대한 앰버슨가(The Magnificent Ambersons)"는 저에게 부와 지위의 가치에 대한 깊은 성찰을 제공하면서,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주었습니다. 이 또한 나에게 인간성, 겸손, 그리고 개인적 성장에 대한 가치있는 교훈을 제공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저에게 개인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며, 저의 인생과 가치관에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였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