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티킥 앞에 선 골키퍼의 불안
페터한트케의 "패널티킥 앞에 선 골키퍼의 불안(Die Angst des Tormanns beim Elfmeter)"는 오스트리아 작가의 주요 작품 중 하나로, 1970년에 처음 출판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블로프스키라는 전직 골키퍼인 조세프 블록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그가 어느 날 갑자기 자신의 일상 생활을 중단하고, 목적 없이 유랑하는 과정을 그립니다. 그의 행동은 감정이나 인간관계보다는 순간적인 반응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소설은 본질적으로 시간과 공간의 개념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며, 이에 따라 블록의 인식과 인간 의식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독자에게 제공합니다. 한트케의 특유의 현실감 있는 서술은 캐릭터의 감정 상태와 물리적 환경 사이의 긴밀한 연결을 통해 독자에게 실제와 꿈, 의식과 무의식이 서로 얽히고 섞이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패널티킥 앞에 선 골키퍼의 불안(Die Angst des Tormanns beim Elfmeter)"는는 객관적인 사건들을 주관적으로 경험하고 이해하는 인간의 능력에 대해 묻는 동시에,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의 본질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작품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삶을 조직하고, 우리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는지에 대한 독특하고 도전적인 탐구입니다.
줄거리
"패널티킥 앞에 선 골키퍼의 불안(Die Angst des Tormanns beim Elfmeter)"는 조세프 블록이라는 이름의 전직 골키퍼의 일상을 탈피하고 떠돌아다니는 이야기를 세세하게 그립니다. 작품의 시작에서, 블록은 가구 판매원인 블로프스키와 함께 일하다가 돌연 일을 그만두고 이탈한다. 그는 자신의 일상적인 삶에서 벗어나 무작위로 기차를 타고 마을로 떠난다.
블록이 도착한 이 낯선 마을에서 그는 마주치는 사람들과 별다른 목적 없이 잠깐의 관계를 맺는다. 그는 별다른 목적 없이 순간의 감정과 반응에 따라 행동하고, 마주치는 사람들과의 관계도 이러한 순간적인 반응에 따라 결정된다.
어느 날, 그는 여인인 게르트루드와 약속하고 그녀의 집에 들어가지만, 이곳에서 그는 그녀를 살해하게 된다. 그러나 그의 행동에는 분명한 동기나 계획이 없었으며, 그것은 순간적인 충동에 의한 결과였다.
그는 그녀의 시체를 그대로 둔 채 그녀의 집을 떠나 다시 기차에 오르고, 또 다른 마을로 떠난다. 이 새로운 마을에서 그는 다시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고, 그들과 잠깐의 관계를 맺는다.
그는 그의 행동에 대해 반성하거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대신 그는 그의 삶을 단지 순간적인 반응과 경험의 연속으로 받아들인다. 그는 삶과 그것이 가져다주는 경험들을 감정이나 도덕적 판단 없이 단지 그대로 경험한다.
이 작품의 마지막에서 블록은 영화관에서 자신의 이름이 살인 혐의로 뉴스에 나온 것을 보게 된다. 그러나 그는 이를 본다고 해서 놀라거나 두려워하지 않는다. 대신 그는 자신이 수배 중인 살인범이라는 사실을 담담하게 받아들인다.
이렇게 블록의 일상을 이탈하고 자유롭게 떠돌아다니는 삶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와 우리의 삶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을 던지게 한다. 그것은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삶을 조직하고, 우리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는지에 대한 독특하고 도전적인 탐구를 제공한다.
저자 "페터 한트케"
페터 한트케(Peter Handke)는 1942년 오스트리아 그리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시기에 소시민 가정에서 자랐으며, 어려서부터 전쟁과 궁핍함을 경험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그가 스물아홉 살이 되던 해 건강 악화와 불행한 결혼생활에 좌절하여 자살하였습니다.
그는 그라츠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다가 1966년 첫 소설인 『말벌들』을 출간하고 학업을 중단했습니다. 그 해에는 독일 문학계를 주도하던 47그룹 모임에서 파격적인 문학관을 내뱉으며 문단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는 전통극 형식에 대항하는 첫 번째 희곡인 『관객 모독』을 발표하여 연극계에 격렬한 논쟁을 일으켰습니다. 그의 독창성과 고정관념에 도전하는 성향은 작품이 발표될 때마다 화제를 모았습니다.
한트케는 여러 소설과 희곡, 예술 에세이를 포함한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습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긴 이별을 위한 짧은 편지』, 『페널티킥 앞에 선 골키퍼의 불안』, 『소망 없는 불행』, 『어두운 밤 나는 적막한 집을 나섰다』, 희곡인 『카스파』, 예술 에세이인 『어느 작가의 오후』 등이 있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유명한 감독들에 의해 영화화되었으며, 그 자신도 일부 작품을 직접 연출하였습니다. 그는 게르하르트 하웁트만 상, 실러상, 게오르크 뷔히너 상, 프란츠 카프카 상 등 독일의 저명한 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2019년에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점
"패널티킥 앞에 선 골키퍼의 불안(Die Angst des Tormanns beim Elfmeter)"를 읽고 나서, 나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그것이 어떻게 우리의 일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개인의 삶이 어떻게 순간적인 선택과 반응에 의해 주도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자유의지에 대한 독특하고도 깊은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조세프 블록이 일상에서 벗어나, 본능과 우연에 의해 이끌리는 삶을 살면서, 그의 삶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지켜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그의 행동은 대부분 계획되거나 명확한 목적이 없었고, 그의 삶은 그의 현재의 상황과 감정에 의해 완전히 주도되었습니다. 이는 그가 자신의 삶을 자신의 통제 밖에 있는 순간적인 반응과 경험에 완전히 맡기는 방식으로, 인간의 의식적 선택과 무의식적 반응 사이의 경계를 흐리게 했습니다.
또한, 블록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거의 반성하거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것은 또 다른 놀라운 점이었습니다. 그의 이러한 태도는 우리가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대해 어떻게 책임을 지는지,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도덕성과 양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들었습니다.
"패널티킥 앞에 선 골키퍼의 불안(Die Angst des Tormanns beim Elfmeter)"는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삶을 이해하고, 우리의 선택과 행동이 우리의 인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도전적인 탐구를 제공했습니다. 그것은 인간의 복잡성과 불확실성,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삶을 이해하고 주도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이 작품은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동시에, 독특하고 흥미로운 독서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Book> > <소설,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메데이아>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50) | 2023.09.11 |
---|---|
책 <디칸카 근교 마을의 야회>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56) | 2023.09.11 |
책 <버너 자매>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40) | 2023.09.11 |
책 <호모 파버>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47) | 2023.09.11 |
책 <아주 편안한 죽음>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41) | 2023.09.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