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소설,에세이>

책 <인간 희극>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by [SeMo] 2023. 8. 18.
반응형
728x170

윌리엄 사로얀(지은이), 안정효(옮긴이), 문예출판사(출판)

인간 희극

"인간희극(The Human Comedy)"은 윌리엄 사로얀(William Saroyan)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소설은 1943년에 출판되었으며, 사로얀이 그의 아르메니아계 미국인 가족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 소설은 1940년대의 미국, 특히 캘리포니아 주의 작은 도시 이토를 배경으로 합니다. 주인공인 14세의 텔레그램 배달원, 호머 맥클리는 아버지를 잃은 후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일하면서 어른의 세계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호머는 매일 텔레그램을 배달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그들의 삶에 대해 알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그는 죽음, 전쟁, 사랑, 인간관계, 그리고 성장 등에 대해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인간 희극(The Human Comedy)"은 성장 소설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지만, 더 넓은 시각에서는 인간의 삶과 그 삶에서의 희노애락을 탐색하는 작품입니다. 이는 사로얀의 독특한 글쓰기 스타일을 통해 독자에게 전달되며, 그의 글은 아름답고도 가슴 아픈 인간의 경험을 풍부하게 묘사합니다.

 

줄거리

"인간 희극(The Human Comedy)"은 1940년대의 미국 캘리포니아 주 이토라는 작은 도시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입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14세의 호머 맥클리는 어린 시절을 빨리 뛰어넘어 성인의 책임을 져야 하는 아이입니다. 그의 아버지가 사망한 후, 그는 어머니와 동생들을 부양하기 위해 텔레그램 배달원으로 일하게 됩니다.

호머의 일상은 텔레그램을 배달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는 이 일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의 삶에 대해 깊게 이해하게 됩니다. 텔레그램은 종종 전쟁 속에서 잃어버린 사랑이나, 죽음의 소식을 전달하곤 하며, 이를 통해 호머는 세상의 현실을 체험하게 됩니다.

호머의 형, 마커스도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마커스는 군대에 들어가서 전장에 나가, 호머에게는 롤 모델이자 영웅적인 존재입니다. 그러나 마커스의 죽음이라는 충격적인 소식을 통해, 호머는 전쟁의 현실을 직면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이토의 다른 사람들, 이를테면 호머의 어머니, 그의 동생 눌리, 그리고 그의 사랑하는 이인 메리 Arena와의 관계를 통해 사로얀은 집단과 개인의 인간성, 사랑, 죽음, 그리고 희망에 대한 주제를 탐색합니다.

"인간 희극(The Human Comedy)"은 호머의 성장과정을 그리는 동시에, 그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일상적인 경험과 그것이 가져오는 희노애락을 보여줍니다. 사로얀의 작품은 이러한 희노애락이 서로 얽히고 섞여있는 현실의 세계를 보여줌으로써, 인간의 삶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그의 이야기는 죽음과 전쟁의 현실을 직면하더라도, 사랑과 희망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이끄는지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소설이 끝날 때까지, 우리는 호머가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하는지, 그리고 그가 어떻게 미국 사회와 그것이 직면한 도전에 적응해나가는지 지켜봅니다. 이렇게 "인간의 희극"은 인간의 삶에 대한 아름다운 감사의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해줍니다.

 

저자 "윌리엄 사로얀"

William Saroyan

윌리엄 사로얀(William Saroyan)은 1908년에 미국 캘리포니아 주 프레즈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아르메니아계 이민자 가정에서 자랐으며 어렸을 때 가난과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사로얀은 작가인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 고아원에 입소하게 되었지만 몇 년 후 가족이 다시 모였습니다. 그는 학업을 이어가기 위해 여러 일을 하면서 살아야 했습니다.

사로얀은 작가로서의 꿈을 품은 것은 아버지가 쓴 작품을 읽게 된 후였습니다. 1930년대부터 자신의 글을 발표하기 시작했으며, 1933년에는 시라크 고리얀(Sirak Goryan)이라는 필명으로 아르메니아의 잡지에 "부서진 바퀴"라는 작품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1934년에는 잡지 '스토리'에 실린 단편 소설 "공중그네를 탄 용감한 젊은이"가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작품은 대공황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투쟁하는 가난한 젊은 작가의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그 이후로 사로얀은 프레즈노에서 보낸 어린 시절과 아르메니아계 미국인으로서의 애환을 담은 작품들을 활발히 발표하며 대중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1943년에 출간된 "휴먼 코미디"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캘리포니아 주의 가상 도시 이타카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로서, 전보 배달원인 소년 호머와 그의 가족, 그리고 이타카 사람들의 이야기를 따뜻하고 감미롭게 그려냈습니다. 이 작품은 큰 호평을 받았으며 영화와 뮤지컬로도 제작되었습니다. 사로얀은 소설가뿐만 아니라 극작가로도 활동하였으며, 1939년에 발표한 희곡 "네 인생의 한때"가 퓰리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사로얀은 상업적인 이유로 문학을 판단하는 것에 대한 비판을 표하며 이 수상을 거부하기도 했습니다.

사로얀의 주요 작품으로는 소설 "내 이름은 아람" (1940), "웨슬리 잭슨의 모험" (1946), "록 워그럼" (1951), "트레이시의 호랑이" (1952) 등이 있습니다. 그는 20세기 미국의 주요 작가로 평가되며, 1981년에 전립선암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장례는 캘리포니아와 아르메니아에 각각 묻혔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점

먼저, 주인공인 호머 맥클리의 성장 이야기를 통해, 나는 어린 나이에 불구하고 그가 얼마나 용기 있게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는지 감탄했습니다. 호머는 성인의 책임을 지면서도, 그의 순진함과 참된 인간성을 유지하며 삶을 대하려 했던 그의 정신력은 나에게 큰 감명을 줬습니다.

둘째로, 사로얀이 캐릭터들을 통해 전달하는 인간의 삶에 대한 진실과 통찰은 나를 깊게 묵상하게 했습니다. 사랑, 죽음, 전쟁, 우정 등에 대한 그의 시사점은 간결하면서도 강렬하게 전달되었으며, 이는 나의 생각을 재구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세 번째로, 이 소설은 나에게 인간의 존재와 그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사로얀의 캐릭터들은 모두 그들 자신의 방식으로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그 과정에서 그들은 삶의 진짜 가치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는 나에게도 내 삶의 가치와 목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간 희극(The Human Comedy)"은 그 자체로 아름다운 문학작품입니다. 사로얀의 문장은 동시에 간결하고도 감동적이며, 그의 이야기는 아름답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을 읽으면서 나는 그가 인간의 삶과 감정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지에 대해 감탄하게 되었습니다.

"인간 희극(The Human Comedy)"은 나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소설을 통해 나는 삶의 어려움에 맞서는 방법, 사랑과 용서의 가치, 그리고 삶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이는 나에게 큰 교훈이었으며, 나의 삶에 있어서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한 방향성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