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소설,에세이>

책 <아버지와 자식>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by [SeMo] 2023. 6. 28.
반응형
728x170

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지은이), 연진희(옮긴이), 민음사(출판)

아버지와 자식

"아버지와 자식(Отцы и дети)"은 이반 투르게네프의 가장 유명한 소설로 이 작품은 1862년에 처음 출판되었으며, 러시아의 두 세대 사이의 가치관 충돌을 그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설은 주인공인 프로포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프로포진는 "니힐리즘"이라는 당시 신흥 사상의 지지자로서, 전통적인 가치와 도덕을 거부하고 과학적인 접근법과 진실에만 충실하려는 인물입니다. 반면 그의 친구인 아르카디는 고전적인 가치를 고수하는 아버지와의 갈등 속에서 자신의 사상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립니다.

소설은 이 두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당시 러시아 사회에서 진행 중인 세대 간의 가치관 충돌을 현실적이면서도 섬세하게 그려냅니다. 또한 이 작품은 "니힐리즘"이라는 개념을 소개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소설은 러시아 문학의 클래식 중 하나로, 러시아 사회와 문화의 이해에 필수적인 작품입니다.

 

줄거리

"아버지와 자식(Отцы и дети)"은 이반 투르게네프의 대표작으로, 19세기 러시아의 세대 간의 충돌과 변화를 통해 사회 변화를 탐구합니다.

이 작품은 프로포진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프로포진은 자신의 아버지와 아버지의 친구인 팔레이를 방문하러 가기 위해 친구 아르카디와 함께 러시아 시골을 방문합니다. 프로포진은 러시아의 전통적인 가치와 생활 방식을 비판하며, 물질주의와 과학적인 방법을 선호하는 이른바 "누힐리스트"로 묘사됩니다.

팔레이와 그의 딸 바질리사는 전통적인 가치를 고수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프로포진의 철학에 혼란스럽게 느끼지만, 그를 존중합니다. 아르카디는 프로포진에게 감명받아 그의 생각을 따르려고 노력합니다.

프로포진은 팔레이의 이웃인 오두인코프와 그의 딸, 아나톨리아를 만나게 됩니다. 아나톨리아는 전통적인 가치를 고수하는 여성이지만, 프로포진에게 매력을 느낍니다. 그러나 프로포진은 자신의 누힐리스트적인 철학을 통해 그녀의 사랑을 거절합니다.

아르카디는 바질리사에게서 사랑을 받게 되지만, 프로포진의 영향을 받은 그는 그녀를 거절합니다. 이로 인해 두 세대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프로포진과 아르카디는 자신들의 철학을 고수하면서도 사회와의 갈등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결국, 프로포진은 아나톨리아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아르카디는 바질리사에게서 받은 사랑을 받아들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게 되고, 러시아 사회의 변화와 갈등을 이해하게 됩니다.

"아버지와 자식(Отцы и дети)"은 러시아의 세대 간의 갈등과 사회 변화를 깊이 있게 탐구하며, 이를 통해 러시아의 현실을 진정성 있게 표현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러시아의 전통과 혁신 사이에서 갈등하는 캐릭터들을 통해 시대의 충돌과 변화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저자 "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

Иван Сергеевич ТУРГЕНЕВ

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Ivan Sergeyevich Turgenev)는 1818년 중부 러시아의 스파르츠코예 마을에서 태어난 작가로, 도스토옙스키(Dostoevsky)와 톨스토이(Tolstoy)와 함께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거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오랜 귀족 가문의 출신이었고, 아버지는 영락한 가문의 장교였습니다. 투르게네프는 귀족적인 가정에서 자랐으며 프랑스어, 영어, 독일어에 능통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농노들로부터 러시아어를 배우며 농노들과 가까운 관계를 형성했고, 후에는 러시아의 대표적인 작가로 인정받게 됩니다.

투르게네프는 페테르부르크 대학교에 입학하여 스탄케비치를 비롯한 러시아 이상주의자들과 서구주의자들과의 교류를 경험했습니다. 그는 높은 이상을 품고 있던 어머니에게 반감을 느끼다가, 어머니의 사망 이후 천여 명의 농노를 해방시키는 일에 참여하여 러시아 귀족사회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투르게네프는 여행기 형식의 작품인 "사냥꾼의 시기"를 통해 농노 제도의 문제를 시적으로 폭로하였고, "전날 밤"에서는 농노 해방 직전의 러시아 사회와 정치 상황을 생생하게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1861년에는 러시아 사회의 현실과 흑백 논리에 실망하여 파리로 떠납니다. 그 후에는 푸시킨(Pushkin)을 비롯한 러시아 작가들의 작품을 유럽에 소개하며, "여단장", "불행한 여인", "봄물" 등의 작품을 발표하였습니다. 투르게네프는 대부분을 해외에서 보냈지만, 그의 작품에는 사회와 현실, 그리고 조국 러시아의 풍경이 굳건한 배경으로써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점

"아버지와자식(Отцы и дети)"을 읽고 나서, 나는 여러 가지 생각에 잠겨 들었다. 이 작품을 통해, 세대 간의 갈등, 사회의 변화, 그리고 전통과 혁신 사이에서의 갈등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었다. 나는 이러한 주제들이 오늘날의 세상에도 여전히 적용될 수 있다는 것에 감탄하게 되었다.

프로포진의 누힐리스트적인 철학이 내게는 매우 새롭고 도전적이었다. 그의 접근 방식은 독창적이지만, 동시에 충격적이기도 했다. 그러나 그의 생각을 더 깊이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나는 자신의 생각과 가치에 대해 재평가하게 되었다.

아르카디의 변화와 성장 과정은 내게 가장 큰 인상을 남겼다. 그의 경험은 내 자신의 경험과 상당히 공감됐으며, 그의 선택과 결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그의 이야기는 나에게 공감과 동일시의 감정을 안겨주었고, 이로 인해 이 작품에 더 깊이 몰입할 수 있었다.

나는 또한 작가가 세대 간의 갈등을 묘사하는 방식에 감탄했다. 그는 각 세대의 관점을 공정하게 제시하고, 이로써 독자가 자신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이것은 내가 작품을 통해 러시아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게 해주었다.

"아버지와 자식(Отцы и дети)"은 나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나를 새로운 생각과 논의로 이끌어준 뛰어난 작품이었다. 이 책은 나에게 세대 간의 갈등과 사회 변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했으며, 그러한 주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확장하고 발전시켰다. 나는 이 작품을 통해 얻은 통찰력을 나의 생활과 인식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