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사회과학>

책 <오래된 미래>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by [SeMo] 2023. 10. 5.
반응형
728x170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지은이), 양희승(옮긴이), 중앙books(중앙북스)(출판)

<오래된 미래>

"오래된미래(Ancient Futures)"는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Helena Norberg-Hodge)가 저술한 책입니다. 이 책은 인도의 라다크 지역에서의 그녀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졌으며, 지속 가능한 생활과 지역 사회의 중요성에 대해 다룹니다. 라다크는 히말라야 산맥에 위치한 고원 지역으로, 전통적으로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방식이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노르베리 호지는 라다크 사람들이 오랜 시간동안 실천해온 지속 가능한 농업, 지역 사회의 결속, 그리고 환경과의 조화 등을 통해 현대 사회가 어떻게 지속 가능성을 회복할 수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그녀는 라다크가 급속한 현대화와 글로벌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겪는 문제들도 지적하며, 이러한 변화가 사람들의 삶과 환경, 그리고 사회 구조에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라다크의 예를 들어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설명하는 것을 넘어, 현대 사회가 지닌 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지역 사회와 환경, 그리고 경제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지속 가능하고 인간적인 미래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을 담고 있습니다.


<줄거리>

"오래된 미래(Ancient Futures)"는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가 라다크 지역에서의 그녀의 경험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공유하는 책입니다. 라다크는 히말라야 산맥에 위치한 지역으로, 그곳의 사람들은 수 세기 동안 지속 가능한 농업과 지역 사회의 강력한 결속을 유지해왔습니다. 이들은 작은 농장과 가정 내 소규모 생산으로 지역 경제를 유지하며, 복잡한 사회구조와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살아갑니다.

책은 노르베리 호지가 라다크에 처음 도착했을 때의 묘사로 시작합니다. 그녀는 지역 사회의 간단한, 그러나 풍요로운 삶과 자연과의 깊은 연결에 큰 인상을 받습니다. 그러나 책을 진행하면서, 노르베리 호지는 라다크가 글로벌화와 현대화의 압력에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도 묘사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생산 방식, 그리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경제적 투자가 라다크의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이러한 변화가 라다크의 지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세세하게 분석합니다. 급격한 경제적 변화와 그에 따른 사회적 스트레스, 농업의 산업화로 인한 환경 파괴 등을 지적하면서, 이러한 변화가 실제로 지역 사회에 가져다 주는 ‘포장된 혜택’에 대해 의문을 제기합니다.

노르베리 호지는 라다크의 전통적인 방식을 단순히 회고적인 관점으로 보지 않습니다. 그녀는 이러한 전통적인 방식이 현대 사회가 직면한 많은 문제, 특히 지속 가능성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녀는 이를 통해 현대 사회가 자연과 조화롭고, 사람들 간의 관계가 더 긴밀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은 현대 사회와 지속 가능한 미래 사이의 교차점에서 중요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라다크의 사례를 통해 우리 모두에게 지속 가능하고 인간적인 삶을 위한 귀중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지역 사회의 지혜와 전통이 현대의 복잡한 문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책을 통해 깊게 다루어집니다.


저자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Helena Norberg-Hodge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Helena Norberg-Hodge)는 전 세계에 행복의 경제학을 전파하고 있는 로컬 경제 운동의 선구자 중 한 명입니다. 그녀는 글로벌 경제와 국제 개발이 지역 사회, 경제, 그리고 개인의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연구하고, 이러한 영향을 줄이고 지역화를 촉진하는 방법을 주장해 왔습니다.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는 2012년에 그녀의 공로를 인정받아 고이 평화상을 수상한 노력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녀의 주요 저서 중 하나인 "<오래된 미래>"는 40개국 이상에서 번역되어 널리 읽히고 있으며, 이와 함께 수상작 다큐멘터리 영화 "행복의 경제학"의 제작자이자 공동감독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는 환경운동가로서 "어스 저널"에서 '가장 놀라운 환경운동가 10인'에 선정되었으며, '세상을 바꾸는 선견자 8인' 중 한 명으로도 꼽혔습니다. 그녀는 라다크 사람들과 함께 현대 세계와의 조화를 찾으며 자연과 문화의 가치를 보호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바른생활상(Right Livelihood Award)'을 수상했습니다.

언어학을 전공하고 7개 국어를 구사하는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는 옥스퍼드와 하버드 등 다양한 대학에서 강연하고, 국제적인 기구와 단체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와 지역화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로컬퓨처스(Local Futures)와 국제지역화연합(IAL)을 설립하고 현재는 대표로 활동하며 국제미래식량농업위원회, 국제세계화포럼, 글로벌에코빌리지네트워크 등 다양한 조직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전주에서 열리는 '행복의 경제학 국제회의'에도 참여하여 로컬 경제와 공동체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통찰을 나누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점>

"오래된 미래(Ancient Futures)"를 읽고 나서, 나는 지속 가능성이란 단순히 환경 보호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라, 경제와 사회, 그리고 문화에 이르는 넓은 범위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라다크 사람들의 삶을 통해 얻은 통찰이 현대 사회, 특히 도시에서의 삶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책에서 다루는 라다크의 지역 사회와 그들의 전통적인 방식이 제공하는 지속 가능한 해법은 현대의 복잡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열어주었다. 나는 이제 '진보'나 '발전'이라는 말을 들을 때, 그것이 항상 '더 좋은 삶'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더욱 분명하게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이 책은 나에게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중요한 깨달음을 주었다. 나는 자주 '무엇을 더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단순하고 기초적인 것들을 간과하곤 했다. 하지만 라다크 사람들의 삶을 통해, 복잡하고 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꼭 복잡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가끔은 복잡한 문제에도 간단한 해법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잊어버리기 쉽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라다크의 사례를 나의 일상과 연결지어 생각해보았다. 나 스스로 어떻게 지역 사회와 더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을지, 어떻게 나의 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을 더 깊게 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