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종교,역학>

책 <만들어진 신>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by [SeMo] 2023. 5. 3.
반응형
728x170

저자 리처드 도킨스 , 출판 김영사


< 만들어진 신 >

『만들어진신(The God Delusion)』은 진화론자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가 쓴 종교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담은 책입니다. 도덕, 윤리, 과학, 인간의 진화 등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면서 종교의 역사와 문화, 신앙과 성경 등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합니다. 특히, 신앙이 인간의 공포와 불확실성, 지식의 부족, 죽음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는 입장을 강조하며, 종교의 실존을 부정합니다. 이 책은 국제적인 관심을 받으며, 일부에서는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 줄거리 > 

『만들어진 신』은 종교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며, 종교적인 신념의 기원과 발전, 그리고 인간이 종교를 필요로 하는 이유 등을 다룹니다.

책의 첫 부분에서는 인간이 종교를 필요로 하는 이유와 종교적인 신념이 인간의 정신과 마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종교적인 믿음을 비판하는 것이 악의 근원이 아니며, 오히려 합리적이고 타당한 논쟁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종교적인 믿음이 어떤 역사적 배경에서 유래하였는지, 그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떤 발전을 거쳤는지를 다룹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 신화나 성경, 코란 등에서 나타나는 신들이나 성서의 내용들이 인간의 창조물임을 지적하며, 이를 비판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진화론과 창조론, 또한 과학과 종교의 관계를 다룹니다. 진화론이 성경이나 다른 종교적인 믿음과 상충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며, 과학의 진보와 함께 종교적인 믿음이 사라져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마지막으로, 도덕과 윤리, 그리고 종교적인 믿음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종교적인 믿음이 도덕적인 행동을 유발시키지는 못한다는 것을 지적하며, 도덕적인 행동의 기초는 인간 본성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종교와 과학, 도덕과 윤리, 인간의 진화 등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면서, 종교의 역사와 문화, 신앙과 성경 등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 저자 " 리처드 도킨스 " >

리처드 도킨스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는 1941년에 태어난 영국의 생물학자, 진화론자, 과학작가이며, 일반 대중에게도 인기있는 과학저자입니다. 도킨스는 진화론과 유전학 분야에서의 연구와 강의, 그리고 다양한 과학저서로 유명하며,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종교의 위험성(The God Delusion)』은 종교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면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그 이외에도 『이기적 유전자(The Selfish Gene)』, 『진화의 역설(The Evolutionary Paradox)』 등의 저서가 있으며, 진화론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이해도를 높이는 활동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도킨스는 진화론에 대한 공헌으로 인해 많은 상을 받았으며, 또한 이 분야에서의 연구와 저서로 국제적인 인기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

일반적으로 이 책은 종교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고, 종교적인 믿음이 인간의 창조물임을 지적하며, 종교가 인간의 공포와 불확실성, 지식의 부족, 죽음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는 입장을 강조합니다. 또한,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신화나 신앙을 믿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들은 종교를 믿는 사람들에게는 비판적이거나 공격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독자들에게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여 인간의 사고와 믿음에 대한 생각을 깊이 있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