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경제,경영>

책 <애자일,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의 비밀>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by [SeMo] 2023. 9. 2.
반응형
728x170

스티븐 데닝(지은이), 박설영(옮긴이), 어크로스(출판)

애자일,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의 비밀

"애자일,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의 비밀(The Age of Agile)"은 스티븐 데닝에 의해 작성된 비즈니스 및 경영 책입니다. 이 책은 '애자일(agile)'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현재의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애자일은 원래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시작된 접근 방식이지만, 데닝은 이를 일반적인 비즈니스 문맥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티븐 데닝은 애자일 방법론이 단순히 프로젝트 관리의 한 형태가 아니라, 조직 전체의 문화와 가치, 그리고 업무 프로세스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애자일 기업이 고객 중심의 문화를 구축하고, 빠르게 시장 변화에 대응하며, 끊임없이 혁신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데닝은 실제 사례 연구와 예시를 통해, 애자일이 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는 기업이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현대 시장에서 적응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애자일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합니다. 이 책은 현대의 리더나 매니저, 그리고 변화를 주도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줄거리

"애자일,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의 비밀(The Age of Agile)"은 애자일 방법론과 그것이 오늘날의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포괄적인 안내서입니다. 스티븐 데닝은 애자일이 단순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넘어서 조직의 문화와 전략에까지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책은 여러 실제 사례를 통해 애자일 기업들이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데닝은 고객 중심의 문화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며, 애자일 기업들이 이를 어떻게 실행하는지에 대한 예를 듭니다. 또한, 애자일 방법론이 기존의 '위에서 아래로'의 계층적 관리 방식을 '아래에서 위로'의 자기 조직화된 팀 구조로 바꾸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런 구조는 팀이 더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고 실행할 수 있게 만듭니다.

책에서는 또한 실패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 즉 실패를 통해 빠르게 적응하고 성장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실패는 불가피하지만, 그것을 통해 얻은 교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데닝은 주장합니다.

데닝은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 애자일이 어떻게 다양한 산업과 규모의 기업에서 적용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그는 특히 디지털 변혁의 시대에 있어서 애자일이 기업에게 더욱 필수적이라고 강조합니다.

데닝은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애자일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와 전략을 제시합니다. 그는 변화의 저항을 극복하고, 조직 전체를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 책을 통해 데닝은 애자일이 단순한 관리 도구를 넘어서 전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는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해 애자일이 얼마나 필수적인지를 분명하게 말해줍니다.

저자 "스티븐 데닝"

Stephen Denning

스티븐 데닝(Stephen Denning)은 조직문화와 리더십 분야를 연구한 경영 사상가로, 스토리텔링 리더십부터 애자일 혁신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긴 시간 동안 연구하고 기여한 인물입니다. 그는 드러커 포럼의 자문 위원이며,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지식경영 책임자를 역임했습니다. 2000년에는 텔레오스(Teleos)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지식경영 리더'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스티븐 데닝은 조직 문화와 리더십을 혁신하는데 큰 역할을 하며, 비영리단체 스크럼 얼라이언스 이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위한 애자일 방법론을 지원했으며, 2017년 애자일 얼라이언스에서는 '애자일 일꾼'으로 불리는 명예를 받았습니다.

현재는 비영리단체인 SD학습컨소시엄(SD Learning Consortium)의 상임이사로 활동하며,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애자일한 조직을 만들기 위한 전략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의 리더십과 애자일 경영에 관한 통찰력 있는 기사들은 Forbes에 기고되어 다양한 경영자와 조직 혁신 담당자로부터 평가를 받았습니다.

스티븐 데닝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워런 버핏"이라는 평가를 받는데, 이는 그의 뛰어난 지식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능력 때문입니다. 그의 저서인 《리더를 위한 급진적 경영 안내서》(The Leader’s Guide to Radical Management)는 애자일 패러다임을 일반 경영자에게 소개한 책으로, 800-CEO-READ가 최고의 경영서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점

"애자일,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의 비밀(The Age of Agile)"을 읽고 나서, 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변화와 유연성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얻었다고 느꼈습니다. 애자일이 단순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넘어서는 것, 즉 조직 문화와 전략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특히 인상깊었습니다.

책에서 소개된 고객 중심의 애자일 접근법은 업무에 대한 나의 이해를 확장시켰습니다. 고객의 니즈와 의견이 빠르게 변하는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이러한 접근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 나는 고객의 목소리를 더욱 주의 깊게 들어야 하며, 그 의견을 빠르게 통합하여 서비스나 제품을 개선해야한다고 느낍니다.

자기 조직화된 팀 구조에 대한 설명은 나에게 조직 내에서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계층적이고 엄격한 조직 구조보다 유연하고 자기 주도적인 팀이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했습니다.

책에서 다루는 '실패를 통한 학습'은 아주 가치 있는 교훈이었습니다. 실패를 겁내지 않고, 그것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를 깊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앞으로 나의 업무와 개인 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원칙이라고 느껴집니다.

또한,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애자일의 범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나는 애자일이 단순히 특정 산업이나 규모의 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나에게 애자일을 적용하기 위한 실질적인 단계와 방법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나는 애자일을 어떻게 나의 업무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명확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책을 덮고 나서, 나는 비즈니스 환경, 특히 나의 업무에 애자일을 적용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고 싶다는 강렬한 욕구를 느꼈습니다. 이 책은 단순한 이론을 넘어서 실질적인 실행 방안까지 제공하므로, 이제 나는 애자일의 원칙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느낍니다.


책 더보기

 

 

[SeMo] 세상의 모든 책

세상의 다양한 책을 소개합니다. 1일1책 세모SeMo

whatmoney1.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