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
"구독과좋아요의 경제학(Subscribed)"은 Tien Tzuo와 Gabe Weisert가 공동으로 쓴 책입니다. 이 책은 구독 모델이 기업들에게 어떤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그 모델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깊게 다룹니다.
Tien Tzuo는 Salesforce에서의 경험과 자신이 창업한 Zuora라는 회사를 통해 구독 경제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서비스나 제품을 한 번 팔아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관계를 빌드업하는 구독 모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기업이 구독 모델을 채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 구독 모델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전략과 실제 사례, 그리고 구독 경제가 미래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 투자자나 경영자, 심지어는 스타트업 창업자에게도 이 책은 구독 모델의 파급력과 그것이 미래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줄거리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Subscribed)"은 현재 비즈니스 세계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구독 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책입니다. 저자 Tien Tzuo와 Gabe Weisert는 초기에 제품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어떻게 고객 중심의 구독 모델로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이 책은 Netflix, Spotify, Adobe와 같은 성공적인 구독 모델 기반의 기업들을 예로 들어 설명을 더해줍니다.
기업이 고객을 얻고 유지하기 위해 기존의 판매 모델에서 벗어나 구독 모델을 채택해야 하는 이유를 상세히 살펴봅니다. 구독 모델은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이를 통해 기업은 더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책은 또한 구독 모델을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특히 이 모델이 어떻게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을 뒷받침하는지에 대한 사례 연구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자사의 서비스를 구독화함으로써 고객이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생기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기업 내부에서 구독 모델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구성 요소, 예를 들어 적절한 가격 책정, 고객 관계 관리, 그리고 데이터 분석 등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Subscribed)"은 단순히 기업의 수익 모델을 바꾸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합니다. 그것은 고객과의 관계를 재정의하고, 기업 문화 자체를 바꿔야 하는 딥 레벨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고 말합니다.
이 책은 구독 모델이 단순히 '트렌드'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어떻게 이 모델을 통해 기업이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저자 "티엔 추오"
티엔 추오(Tien Tzuo)는 주오라(Zuora)의 창립자이자 현재의 최고경영자(CEO)로, 구독 모델로 운영되는 결제 및 정산 솔루션 소프트웨어 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구독 사업 전문가 중 하나로 인정받으며,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도입하여 이 개념을 널리 알리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티엔 추오는 미국 코넬 대학교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하고 스탠퍼드 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 후에는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기업 중 하나인 오라클(Oracle)에서 일한 경력이 있으며, 1999년에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업이자 구독 모델의 선구자인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초기 멤버로 합류했습니다. 세일즈포스에서는 최고 마케팅 책임자 및 최고 전략 책임자로 활동하며 구독 모델과 관련된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했습니다.
그의 기여와 업적으로 인해, 티엔 추오는 2016년에 '언스트 앤드 영 올해의 기업가상'을 수상하고, CMO 위원회 및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하는 '올해의 CMO' 최종 후보에 올랐습니다. 2007년에 창립된 주오라는 현재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 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GE, 포드, 박스, 젠데스크, 시만텍, HBO, 트립어드바이저 등 1000여 개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오라의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 밸리에 위치하며 뉴욕, 런던, 도쿄, 베이징 등 전 세계 16개 도시에 지사가 있습니다. 티엔 추오는 구독 경제와 관련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기업들의 성공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저자 "게이브 와이저트"
게이브 와이저트(Gabe Weisert)는 주오라(Zuora)에서 발행하는 《서브스크라이브드 매거진(Subscribed Magazine)》의 편집장입니다. 그는 구독 경제와 관련된 주요 주제를 다루며, 이 매거진을 통해 구독 경제 분야의 동향과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그는 야후(Yahoo), 포브스닷컴(Forbes.com) 등 다양한 매체에 글을 기고하여 비즈니스 및 기술 분야에 대한 자문과 분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의 기고문을 통해 구독 경제 및 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점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Subscribed)"을 읽고 나서 나는 구독 모델이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구독 모델이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판매하는 방법이 아니라 고객과의 지속 가능한 관계를 형성하는 수단이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구독 모델의 성공이 고객 데이터의 분석과 이해에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명확히 보여줬습니다. 기업이 고객의 행동과 선호를 이해한다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맞춤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가 구체적인 사례와 데이터를 들어 설명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Netflix나 Spotify 같은 기업들이 어떻게 이 모델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빠르게 성장했는지 알아보는 것은 통찰력을 얻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이 책은 구독 모델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들, 예를 들어 가격 책정이나 고객 서비스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어,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지침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크게 느낀 것은 구독 모델이 단순한 비즈니스 전략이 아니라 문화적인 전환을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사업 모델을 바꾸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으며, 그 과정에서 기업의 내부 문화와 고객과의 관계까지도 재정립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Subscribed)"은 현대 비즈니스에서 구독 모델의 중요성과 그 적용 방법에 대해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비즈니스 프로젝트에 이러한 원칙과 전략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SeMo] 세상의 모든 책
세상의 다양한 책을 소개합니다. 1일1책 세모SeMo
whatmoney1.tistory.com
'<Book> > <경제,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스몰 자이언츠가 온다>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0) | 2023.10.02 |
---|---|
책 <소음과 투자>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0) | 2023.10.02 |
책 <폴트 라인>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0) | 2023.10.02 |
책 <초과수익 바이블>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0) | 2023.10.01 |
책 <1page 혁명, 실리콘밸가 일하는 방식>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0) | 2023.10.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