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자기계발>

책 <아웃라이어>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by [SeMo] 2023. 3. 27.
반응형
728x170

저자 말콤 글래드웰 , 출판 김영사

<아웃라이어>

 

"아웃라이어"는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이 쓴 비소설 책입니다. 이 책은 성공의 요인에 대한 전통적인 시각을 도전하면서,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 기술과 환경 등에 대한 다양한 영향 요인을 분석합니다.

책에서 글래드웰은 성공한 사람들의 지성과 열정만이 성공을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그 대신, 우리가 성공을 이루는 데는 우리의 문화, 가족 배경, 사회적 지위, 경제적 환경, 기술적 기회와 같은 요소들이 결합하여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이 함께 결합할 때 우리는 특별한 사람들, 즉 "아웃라이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합니다. 이들은 놀랍도록 훌륭한 기술, 천재적인 능력, 사회적 인지력 등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성공은 그들 자신의 노력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으며, 다양한 요인들이 결합되어 그들을 이끌어냈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개인과 조직, 교육과 진로, 문화와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데 큰 기여를 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읽고 공유하는 인기 있는 책 중 하나입니다.


<줄거리>

 

"아웃라이어"는 말콤 글래드웰이 2008년에 출간한 베스트셀러로, 성공에 이르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글래드웰은 이 책에서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탐구하며,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만이 성공의 결정적인 원인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조건과 기회의 역할: 글래드웰은 성공한 사람들이 특정한 조건과 기회를 가졌기 때문에 성공에 이르렀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빌 게이츠, 비틀즈, 로버트 오펜하이머 등의 예를 들어 조건과 기회가 어떻게 이들의 성공에 기여했는지 보여줍니다.

10,000시간의 법칙: 글래드웰은 성공한 사람들이 그들의 분야에서 최소 10,000시간 이상의 연습을 통해 전문성을 쌓았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열심히 노력하는 것 외에도 적절한 시간과 기회가 있어야 전문성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문화적 배경의 영향: 글래드웰은 성공에 이르는 과정에서 문화적 배경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한국 항공사의 비행사고를 예로 들어, 조종사와 조종사 간의 계급 문화가 안전 문제에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합니다.

가족과 과거의 영향: 성공한 사람들의 가족과 과거가 그들의 성공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합니다. 이를 통해 성공의 기반이 개인의 능력 외에도 가족과 과거의 배경에 의해 형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교육과 지능의 역할: 글래드웰은 교육과 지능의 영향을 조사하며, 성공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높은 지능지수(IQ)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대신 교육과 지능을 발전시키는 환경과 기회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저자 "말콤 글래드웰"

Malcolm Gladwell

말콤 글래드웰은 1980년대에 저널리스트로 데뷔하고, 현재는 저명한 작가 및 연설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면서도, 학계에서도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글래드웰은 책을 쓰기 전,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즈〉 등 다양한 매체에서 기자로 일했습니다. 그는 경제부, 과학부, 뉴욕지부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세상의 다양한 패턴과 행동 양식, 심리적 아이디어에 대한 이해를 쌓았습니다.

글래드웰은"The Tipping Point", "Blink", "Outliers" 등의 책을 써서 베스트셀러 작가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들 책은 사회적 현상, 인지 과학,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와 이론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래드웰의 글쓰기 스타일은 생생하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바탕으로 이론적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글래드웰의 저작물들은 특정 문장이나 구절이 다른 작가들의 작품에서 가져온 것으로 밝혀졌었기 때문에, 표절 혐의를 받았습니다. 그는 이후 이에 대해 사과하고, 그 이후로는 자신이 출처를 명확하게 밝히는 등 더욱 정확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은, 성공은 물론 그 사람의 지적인 능력과 열정, 노력 등의 개인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요소들과 우연의 일치, 기회와 환경 등 다양한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크게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외부적인 요인은 종종 무시되거나 간과되기 쉽지만, 우리가 성공을 추구할 때에는 중요한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이 책은 인생에서의 경험과 기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종종 기술, 지능, 열정보다는 특별한 기회와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성공을 추구할 때에는 자신의 경험과 기회를 확장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 책은 성공의 복잡한 요소들을 분석하고, 우리가 성공을 추구할 때에는 다양한 외부적인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또한, 우리가 갖고 있는 기회와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고,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추구하는 것이 성공에 대한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합니다.


세상의 모든 책 [SeMo]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