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사회과학>

책 <프로파간다> 소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by [SeMo] 2023. 3. 19.
반응형
728x170

저자 에드워드 버네이즈 , 출판 공존


< 프로파간다 >

 

"프로파간다(Propaganda)"는 1928년에 출간된 에드워드 버네이즈의 책으로, 뉴욕 경제 클럽 회장으로 활동하면서 프로파간다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게 된 버너즈가 이를 설명한 책입니다.

이 책에서 버너즈는 프로파간다를 "사회적 통제를 위한 필수적인 수단"으로 이해하고, 프로파간다가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떻게 이를 이용하여 대중을 조종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는 또한 프로파간다를 이용하여 대중의 의식을 조작하고,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 책은 20세기 초반의 미국에서 출간되었으며, 그 당시의 미국 사회에서 어떻게 프로파간다가 활용되었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규제하고 제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현재까지도 프로파간다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바꾸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줄거리 > 

 

버너즈는 이 책에서 프로파간다를 "사회적 통제를 위한 필수적인 수단"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는 프로파간다를 이용하여 대중의 의식을 조작하고,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들을 논의합니다. 그는 프로파간다가 대중에게 받아들여지기 쉬운 방법들을 이용하여, 대중을 조종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버너즈는 프로파간다 제작을 위한 조직 구조와 방법,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대중을 조종하는 방법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 대중 조작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그는 미디어, 광고, 인터넷, 그리고 정치에서의 프로파간다 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파간다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다루며, 이를 통해 대중을 조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또한 버너즈는 이 책에서, 프로파간다의 성공적인 이용을 위한 대중 심리학적인 요소들을 다룹니다. 그는 대중이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심리적 요인들을 이용하여, 프로파간다가 성공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다루며, 이를 통해 프로파간다의 효과적인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 저자 " 에드워드 버네이즈 " >

에드워드 버네이즈

 

에드워드 버네이즈(Edward Bernays, 1891-1995)는 미국의 홍보/PR 전문가로, 프로파간다(Political Propaganda)를 고안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뉴욕 대학교에서 공학을 전공하였으며, 홍보 전문가인 그의 삼촌 시그문드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영향을 받아 심리학적 요소를 활용하여 대중 조작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버네이즈는 1928년에 "프로파간다(Propaganda)"를 출간하여 프로파간다와 대중 조작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대중 조작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이를 위한 조직 구조와 방법, 그리고 대중 조작에 대한 심리학적 요소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프로파간다와 대중 조작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근본적인 참고 자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다양한 홍보 전략과 PR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대형 기업과 정치인들의 선거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그는 대중 문화, 정치, 사회 등에 대한 영향력을 크게 행사하였으며, 대중 조작과 정보 조작에 대한 비판과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내세웠습니다.

버네이즈는 미국의 홍보/PR 업계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로 평가되고 있으며, 프로파간다와 대중 조작에 대한 이론과 연구를 통해 현대의 광고, PR 산업, 그리고 마케팅 전략 등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103세의 나이에 사망하였으나, 그의 연구와 이론은 여전히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응용되고 있습니다.


<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

 

"프로파간다(Propaganda)"를 읽고 나서, 저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들이 어떻게 대중 조작의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더욱 비판적으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책에서는 대중 조작이 이제는 매우 세련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를 규제하고 제어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프로파간다가 어떻게 대중을 조종하는 데에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많은 예시들이 제시되었는데, 이는 정말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대중 조작의 수단들이 매우 세련되고, 사람들의 의식에 미묘하게 작용하는 것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책은 대중 조작의 위험성을 경각심을 갖게 하며, 자신의 생각과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비판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일상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들에 대해 더욱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며,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기 위한 고민을 더욱 더 깊이하게 하게 되었습니다.


세상의 모든 책 [SeMo]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